청소년기부터 극복해야 한다. 정서적으로 예민한 시기에 있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에겐 그들 주위에 있는 친구, 교사들의 충분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화상대주의에 대해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문화상대주의적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설명해 보겠다
청소년문화는 상위문화와 하위문화를 공유하면서 상위문화를 전달하고 하위문화의 창조 발전을 육성 계도한다. 특히 학교는 문화와 문화의 만남의 장이다. 주류문화와 부분문화가 만나고 청년문화, 노인문화, 아동문화가 만나고 정신문화와 물질문화가 만나고, 동서문화가 만나고 중세문화․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의 개고기 문화를 강력 비판함으로써 한국의 보신탕 문화가 월드컵을 앞두고 국제적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문화상대주의에 대해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문화상대주의적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설명하기로 하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능동적 인간의 육성
도덕교육은 단순히 가치를 가르치거나 도덕적 사고력을 육성하거나 아니면 도덕적 습관을 형성하는 등의 일면적이고 부분적인 측면에 한정되는 교육이 아니다. 그것은 도덕적 덕들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며 이를 위해 덕을 구성하는 인지?정서?행동
2) 구성주의의 배경
구성주의(Konstruktivizm)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는가에 대한 철학적인 물음인 인식론(epistemology)에 대한 논쟁에서 비롯되었다. 구성주의라 불리는 상대주의적 또는 주관주의적 입장은 실재론적 입장을 대신하고 있고, 이를 인식론상의 전환(paradigm shift)이라
2) 구성주의의 배경
구성주의(Konstruktivizm)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는가에 대한 철학적인 물음인 인식론(epistemology)에 대한 논쟁에서 비롯되었다. 구성주의라 불리는 상대주의적 또는 주관주의적 입장은 실재론적 입장을 대신하고 있고, 이를 인식론상의 전환(paradigm shift)이라
2000), p.176 재인용
따라서 이러한 다문화주의의 이해 속에서 다문화교육은 한 개인이 적어도 한 개 이상의 다양한 문화권에 동시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그 문화권 공동의 가치체계와 신념과 행위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다양한 서로 다른 문화적 속성을 지닌 개인들의 상호 작용이 원만
, 이는 도덕적, 법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루어진다. 여기서는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고자 한다.
문화를 다른 사회의 기준에 입각해서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와 같이 문화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인정하고 어떤 문화를 그 사회의 특수한 자연 환경과 역사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판단하려는 태도를 문화상대주의라고 한다. 문화인류학자 루스 F.베네딕트(Ruth Fulton Benedict)의 저
Ⅱ. 본론
1. 문화상대주의와 자문화중심주의
문화상대주의란 모든 문화는 그 우열을 잴 수 있는 자가 있을 수 없다는 관점 하에서 각각의 문화는 그 문화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어떤 문화집단 혹은 민족의 평가는 특정한 사회 문화 시대를 떠나서는 의미 있게 판단될 수